본문 바로가기
경제

현대자동차 주가 다시 오를수 있을까?현대차 주가의 앞날은?(feat.애플카)

by 먹방탐험가 2021. 2. 1.
반응형

현대자동차 주가 다시 오를수 있을까?현대차 주가의 앞날은?(feat.애플카)

 

오늘은 현대차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안 타본 사람이 없고 각 집마다 1대 정도는 소유하고 있을 정도로 대한민국 자동차 시장에서는 1위의 기업입니다. 대한민국 시가총액 8위에 해당하는 회사이기도 하죠.

이런 현대자동차가 지난 1월 초부터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주다가 현재는 다시 조정을 받으며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 조정을 견디고 다시 주가 회복을 할 수 있을지 아니면 다시 주가가 내려갈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차 실적

 

우선 현대차의 실적을 한번 살펴보자면 참고해서 보실만한 부분이 있습니다. 우선 2019년 4분기의 매출을 확인해보시면 27조 원이며 그 이후 2020년 1분기와 2분기의 실적은 훨씬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3분기 실적을 보시면 작년 2019년 4분기의 매출과 비슷한 실적을 기록하면서 실적 개선을 성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2020년 4분기에는 작년 4분기의 실적을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영업이익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2019년과 2020년의 매출액을 비교해보면 2020년에 1.7%의 매출 감소가 있었지만 코로나 사태를 생각하면 그렇게 많이 떨어진 건 아닙니다. 더한 회사들도 많으니까요. 이 정도면 코로나의 타격에서 빗겨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올해를 생각하더라도 현대차의 매출이 크게 감소할 거라고 생각하는 전문가들은 별로 없습니다. 코로나가 터져도 사람들은 차를 구매한다는 말이 되겠죠. 그 이유는 대중교통의 불안성에서 왔다고 생각합니다. 출퇴근길 많이 붐비는 대중교통에서 서로 몸도 밀착되어있고 가까우니 대중교통의 이용보단 자가용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증가했을 겁니다. 그에 따라 자연스레 자동차의 판매량도 늘어나게 된 것이고요.

 

현대차의 차트를 보시면 최저점인 작년 3월 20일 65,000원에 대비해서 이번 연도 최고점이었던 289,000원이랑 약 4배 이상의 주가상승률을 보여줬습니다. 도입부에서 현대자동차는 대한민국 시가총액 8위 기업이라고 말씀드렸었는데 시가총액 10위권 내에 있는 기업이 1년도 안된 기간에 4배 이상의 상승률을 보여주는 건 흔하지 않은 일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경제위기가 와서 가능한 일이었긴 하지만 감안하더라도 놀라운 일입니다.

네모칸으로 차트를 구분해놓으신 걸 보시면

첫 번째 검은색 네모칸이 바로 제가 말씀드렸던 2020년 3분기의 기간입니다. 처음 3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을 때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매출액이 줄다가 실적 개선에 성공을 했기에 주가 상승을 보여줬습니다. 주가는 실적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볼 수 있는 차트입니다.

두 번째 빨간색 네모칸을 보시면 주가가 상승했던 주가만큼 다시 떨어지지 않고 상승한 구간에서 지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런 경우 주가가 저 자리에 잘 정착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 사이에서 왔다 갔다 하면서 주가를 지키는 것이죠.

세 번째 검은색 네모칸을 보시면 주가가 급등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렇게 갑자기 급등한 건 정말 회사에 좋은 호재가 나왔을 경우입니다. 저 기간이 올해 초인데 현대차와 애플이 합작을 하여 애플카를 만든다는 기사들이 언론을 장악하였을 때입니다. 그런 기사가 나오니 주가가 급등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저런 기사로 인한 급등은 다시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기사에 대한 기대감으로 주가가 올라간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현재를 놓고 본다면 회사의 실적에 아무런 도움이 안 되는 기사입니다. 첫 번째 검은색 네모칸에서 실적으로 인해 주가가 올라가고 주가가 정착한 거랑은 다르게 세 번째 검은색 네모칸에서는 급등 이후에 주가가 현재 하락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아마도 앞으로는 애플과의 교류가 확실시됐다는 공시가 나오지 않는다면 주가는 다시 제자리로 돌아갈 확률이 큽니다.

 

하지만 현대차가 다시 주가 반등의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모두들 알다시피 애플에서는 현재 애플카를 같이 만들 협력회사를 물색하고 있고 현대자동차가 그중 유력한 후보 중 하나라는 것은 변하지 않는 사실입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애플과 현대가 협력해서 만든 전기차가 탄생할 것이고 생각 한번 해보면 얼마나 멋진 자동차가 나올지 기대가 되지 않습니까? 또한 현대와 애플이 돈이 없는 회사들이 아니기 때문에 시장 선점 또한 빠르게 진행될 것이며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도 큰 힘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애플카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 확장 가능성 또한 많이 열려있습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없는 것은 아닌데요, 현대차가 애플 카의 단순 주문 제작만 맡아서 할 경우 거의 하청업체 수준으로 애플카에서 비중을 많이 가져가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규모와 수요는 날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물론 안 좋은 건 아니지만 그 규모와 수요에 상응하는 대량생산을 할 수 있는지는 의문입니다. 또한 애플과 협력을 하면 현대자동차의 자체 자율주행 기술 확보 동력이 저하되는 현상도 우려할 수 있습니다. 애플과 손잡고 전기차를 만들지 말고 현대차 혼자서 전기차를 충분히 만들 수 있는 기술력을 갖췄는데 협력하면 오히려 애플에게 기술을 알려주는 것이나 다름없다는 말입니다.

 

 

현대자동차 또한 자체적으로 전기차 모델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판매량이 일반 주력 자동차들보단 떨어지지만 전기차에 대한 투자를 멈추지 않고 공격적으로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기자동차나 자율주행차가 미래 산업이다 보니까 현대자동차도 도태되지 않기 위해선 공격적인 투자를 해야 하는데요, 다가오는 3월에는 유럽에서 먼저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주력모델인 아이오닉5의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한국에는 올해 상반기 미국에는 하반기에 순차적으로 아이오닉5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차는 작년에 전기차를 9만 8천대 가량 판매를 했습니다. 10만 대에 조금 미치지 못했는데 나쁜 성과는 아니라고 생각이 들며 9만 8천대는 전년대비 55% 증가한 판매량입니다. 올해는 현대자동차가 전기차 판매량을 총 16만대로 세웠으며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기존 3%에서 10% 수준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대자동차가 현재는 많은 주가 상승으로 인해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이지만 현재 대한민국 자동차 1위 업계로서 먼 훗날에는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테슬라를 넘어설 자동차 업계가 되지 못할 거란 이유는 없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현재의 현대차의 주가는 저렴한 수준이라고 생각이 들며 앞으로 주가는 조정을 받을 수 있겠지만 먼 미래를 놓고 현대차에 투자한다면 절대 후회 있는 선택이라곤 생각할 수 없습니다. 누누이 말씀드리지만 투자는 그 회사의 미래의 가치를 보며 현재에도 꾸준히 잘하고 있는지 늘 확인하며 공부하며 투자를 해야 합니다. 제 글을 읽으신 분들이라면 꼭 현명한 선택을 하셔서 좋은 투자를 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