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삼성바이오로직스 끝없는 고공행진 주가 100만원 눈앞!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의 앞날은?(feat.분식회계)

by 먹방탐험가 2021. 1. 27.
반응형

삼성바이오로직스 끝없는 고공행진 주가 100만원 눈앞! 삼성바이오로직스 주가의 앞날은?

 

 

삼성바이오로직스 창립 10년 만에 연매출 1조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영업이익은 2928억 원을 기록하고 지난 2011년 설립 이후 첫 1조 돌파입니다. 매출 1조를 달성했다고 끝이 아닌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앞으로의 성장이 더 기대되는 회사입니다. 지난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영국계 글로벌 제약사인 글락소스미스클라인과 6억 2000만 달러(6800억)를 포함 2019년에는 매출의 약 2배 수준인 17억 800만 달러(1조 9000억)를 수주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연도별 매출액&영업이익

 

표를 보면 아시겠지만 지난 2015년 부터 꾸준히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나날이 발전하고 있다는 증거이죠. 2021년에는 더 좋은 실적이 예상되는 대목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의약품의 생산 체제를 갖춘 글로벌 바이오 CMO/CDO/CRO 기업입니다. 현재는 의약품을 위탁생산하는 CMO 사업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으며 세포주, 공정, 제형·분석법 등 세포주~ 초기 임상시험까지 필요한 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CDO사업 마지막으로 바이오 안전검사 등 글로벌 규제기관으로부터의 제조승인 취득을 지원하는 CRO사업까지 총 3가지 사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 중 가장 집중되어있는 사업은 단연 CMO사업이며, 위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영국계 글로벌 제약사와 계약을 통해 많은 매출을 올렸습니다. CMO사업의 특성상 한번 큰 계약을 통해 신뢰를 얻게 된다면 그 신뢰를 바탕으로 장기계약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앞으로도 더 큰 성장을 할 수 있으리라 보입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차트입니다. 보시면 최저점이었던 241,500원 2019년 8월 7일입니다. 저 기간은 당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고의 분식회계 논란 기간 중의 주가 변동이었는데요, 저 당시에는 상장폐지 수순까지 갈 수 있다고 하루가 멀다 하고 언론에서 보도를 할 때라 주가가 많이 불안했을 때입니다. 하지만 상장폐지는 일어나지 않았고 삼성바이오로직스만 놓고 평가한다면 미래성이 밝고 돈도 잘 버는 기업이었기 때문에 주가는 연일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물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저지른 분식회계는 정말 나쁜 일입니다. 현재도 계속 재판을 받고 있는 중이고 며칠 전 실형을 선고받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최순실 게이트 때문에 현재 재판을 받는다고 알려져 있지만 그 재판 속엔 삼성바이오로직스도 연관이 되어있습니다. 분식회계란 회사의 실적을 좋게 보이게 하기 위해 장부를 조작하고 허위의 매출을 기록하거나 비용을 누락시키는 것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결국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경영권 승계를 위해 벌인 일입니다. 경영권 승계를 받기 위해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물산의 지분이 필요했는데 삼성물산에 대한 지분이 없던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추진하였습니다. 제일모직의 지분은 23.3%를 보유하고 있었고 이 과정에서 합병비율을 조작하고 합병을 하면서 이재용 부회장은 삼성물산 지분의 16.5%를 손에 쥐게 됩니다. 

합병비율을 결정하면서 당시 제일모직의 자회사였던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가치를 과다 계상했고 여기서 분식회계를 저지른 것입니다. 지금 실형을 받긴 했지만 100% 이재용 부회장이 죄를 인정하는 모습은 아닌 걸로 보입니다.

 

 

이런 논란이 있는 가운데에서도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좋은 회사인 건 변함이 없는 사실입니다. 주가는 회사 자체의 역량만 놓고 따져야 합니다. 물론 저런 요소들이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그건 단기적인 현상으로 회사만 굳건하게 자리를 지킨다면 다시 회복되는 일입니다. 또한 오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DO 계약을 체결한 국가항암신약개발사업단과 유틸렉스의 면역항암제 후보물질이 미국 FDA로부터 임상 1상과 2상 시험 계획을 승인받았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런 계약들이 점점 터지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기업가치와 기대감은 점점 커져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현재 80만 원대에서 있는 주가는 조만간 90만 원대에 있지 않을까 싶고 1년 내에는 100만원대 있지 않을까 합니다.

대한민국 바이오 대장주로서 그 위상을 톡톡히 지켜내고 있고 매년 최고 실적을 발표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이기에

K바이오가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이 되길 바라봅니다.

 

반응형

댓글